참치라 불리는 바다의 로또 참다랑어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FOOD & DRINK

참치라 불리는 바다의 로또 참다랑어 이야기

by 에디터 마뇽 2023. 3. 17.

참다랑어를 좋아하시나요? 보통 참치라고 불리는 참다랑어, 저는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사랑합니다. 안 그래도 어제 회식자리에서 먹은 참치가 기억에 맴돌아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참치는 부위별로 특유의 맛을 갖고 있으며, 술과의 궁합도 잘 맞기 때문에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회식 자리에서 술안주로 굉장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인 참다랑어는 고등어과 다랑어족에 속해 있는 물고기입니다. 영어로는 tuna, 일본에서는 마구로라고 불립니다. 한 마리가 다 자라면 길이 3m, 몸무게 300kg까지 나가는 대형 물고기에 속하는데요. 다랑어의 먹이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먹이 사슬에서는 최상위 포식자의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바다에선 상당히 강력한 존재감을 갖는 생물이죠.

 

다른 물고기들과는 다르게 검붉은 속살을 갖고 있는데 적혈구 안의 헤모글로빈에 의해 붉기도 하지만 산소와 더 잘 결합하는 미오글로빈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참다랑어는 맛이 좋기로 유명한 물고기입니다. 바다의 닭고기라고도 불릴 만큼 고단백의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728x90

 

참다랑어 이야기

효능

참다랑어는 풍미도 좋기로 유명한데 영양소까지 풍부하여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성분의 영양소로 인해 많은 효능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떠한 성분들과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뇌 발달

등 푸른 물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DHA , EPA 성분이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기억력과 인지능력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뼈 건강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과 어르신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 건강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혈관 건강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과 함께 미네랄의 일종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노화 방지

참다랑어에는 각종 비타민과 더불어 불포화지방산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잡티와 기미가 생기는 멜라닌 기능을 억제해 줍니다. 때문에 맑고 탄력 있는 피부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 근육 생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풍부한 영양소화 함께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는 물론 근육 생성에 많은 도움을 주어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식단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피로 회복, 기력 보충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유된 식품인 참다랑어는 불포화 지방산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순환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르는법, 손질하는 법

참다랑어를 고를 때는 붉은빛이 선명하고, 고운 육질은 가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살덩어리를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맛있는 참다랑어라고 합니다. 손질은 다른 물고기 손질하는 방법과 같이 내장을 제거하고, 부위별로 토막 내어 깨끗한 천으로 닦아내는데 보통 가정에서는 손질이 힘드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참치 요리

참치는 고급 생선으로 분류될 만큼 자체 풍미를 음미하기 위해 날 것으로 많이 먹는데요. 부위별로 독특한 식감과 맛을 내기 때문에 골라 먹는 재미도 있답니다. 다만, 소와 같이 부위별로 가격은 상이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밥에 넣어서 덮밥으로 먹기도 하며 참치 초밥, 참치 샐러드, 참치 스테이크, 참치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4월 제철 음식으로도 유명한 참다랑어, 보통 냉동되어 숙성을 해서 먹기 때문에 제철 참다랑어 인지는 확인이 힘드나 크기와 향도 다르다고 하니 기회가 된다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