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입맛을 자극하는 봄나물 삼총사 냉이 미나리 돌나물
본문 바로가기
FOOD & DRINK

봄철에 입맛을 자극하는 봄나물 삼총사 냉이 미나리 돌나물

by 에디터 마뇽 2023. 3. 9.

따스하고 몽글몽글한 봄의 향기가 다가옵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따뜻한 햇살과 함께 고개를 내미는 푸르른 아이들이 향긋한 향을 풍기며 우리의 입맛을 유혹하는 3월이 다가왔습니다. 새로운 계절과 함께 외출이 잦아지는 요즘 제철 음식에 관한 관심도 많아집니다. 이번 편에서는 집 나간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3월의 향긋한 봄나물 냉이, 미나리, 돌나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봄나물 삼총사 냉이, 미나리, 돌나물

 

1. 냉이

냉이는 봄철을 대표하는 제철 나물 중 하나입니다.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향과 함께 특유의 식감으로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전 국민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봄나물입니다. 저도 좋아하는 나물이라 제철만 되면 찾아 먹게 된답니다. 냉이는 향이 좋아 여러 가지 요리에 재료로 사용되는데 향긋한 향이 일품인 냉이 무침, 냉이 김치, 냉이 전, 냉이 된장국으로 많이 먹습니다. 냉이 고르는 방법으로는 잎의 줄기가 작고 초록빛이 짙은 어린 냉이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양소도 풍부하여 건강한 나물로 알려진 냉이는 예전부터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으며, 채소중에서 단백질이 가장 많기 함유돼있고, 비타민A와 비타민C, 칼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봄철 춘곤증, 피로 회복, 항산화 작용, 변비 개선, 시력 개선, 항암 작용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하니 냉이와 함께 건강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2. 미나리

3월에 태어나 국민 제철 음식으로 유명한 미나리입니다. 이 시즌만 되면 각종 매개체에서 미나리의 효능으로 이슈가 될 정도로 인기 많은 봄나물입니다. 미나리는 그만큼 향도 좋고 상큼하며 맛있을뿐더러 건강에도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 조리법은 미나리 무침, 미나리즙, 미나리 전 등 참으로 다양합니다. 저는 미나리 나오는 계절만 되면 다른 요리로 먹는 것도 좋지만 삼겹살과의 조합이 최고라 생각되어 이날만을 기다린답니다. 노릇노릇 한 삼겹살에 미나리를 싸서 먹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미나리 고르는 법으로는 잎의 길이가 균일하며, 줄기의 두께가 너무 두껍지 않고, 아랫부분이 적갈색이 도는 미나리를 고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는 몸에 좋은 미네랄, 식이섬유, 인, 철분,  아연, 엽산, 섬유질과 무기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머리도 맑게 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을 중화시키며 변비, 폐렴 예방, 월경불순 개선, 고혈압 완화, 노화 방지 등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나리는 술을 자주 드시는 분에게도 좋은데 숙취가 제대로 안될때 미나리를 섭취하게 되면 간의 기능을 회복을 도와 알콜 분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돌나물(돈나물)

제가 가장 사랑하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다른 나물과는 다르게 오동통한 귀여운 외모와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아이입니다. 현재 마트에 가면 흔하게 판매되고 있으나 식사를 가정에서 하기보단 외식이 주가 된 지금 식당에서조차 흔하게 맛보기는 힘든 나물이라 젊은 분들은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어렸을 적부터 아삭한 식감이 매료되어 마트에 장 보러 가면 두통씩은 구매한답니다. 보통은 생으로 많이 먹는데 초고추장을 버무려 무침으로도 먹고(오징어 데쳐서 같이 버무려 먹으면 최고), 비빔밥, 샐러드, 김치로도 먹습니다. 육류와도 궁합이 잘 맞아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돌나물 고르는 법으로는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봄나물이기 때문에 잎이 짧고 통통하며 갈색빛이 없고 녹색 빛이 선명한 돌나물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돌나물에는 비타민C과 베로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칼슘, 인 등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아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며,  녹말분해효소와 카르보하이드네이트, 식이섬유 성분이 많기 때문에 변비,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규착색소와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아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에도 굉장한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과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나물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